정보화마을 충남 아산 기쁨두배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이미지텍스트설명

기상조건

온도

배나무의 경제적 재배온도는 생육기간 중 고온량지수(월평균 5℃ 이상의 달에서 5℃를 뺀 온도합계)가 85℃선이며 충남이북 지방은 조,중생종 재배는 적합하나 만생종은 생육기간 중 적산온도가 부족하여 과실 품질저하로 부적합하다. 남부지방에서는 조생종∼만생종 모두 재배 가능하다. 참고로 배 재배지는 1일 평균기온 10℃ 이상 일수가 215∼240일이 되어야 한다.

강우량

한국 배는 생육기간 중 강우량이 많고 습윤한 기후조건에 적합한 과수로서 생육기간 중 기온이 낮고 강우량이 적은 지방에서 생산된 과실은 품질이 떨어진다.

일조

배나무는 광선 부족에 매우 민감한 과수이므로 차광되거나 일조시간이 심하게 짧은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

초겨울의 극저온

배품종 중에서 행수는 동해를 받기 쉬운 품종으로 동해를 받은 후에 줄기마름병 또는 가지마름병의 피해를 받게 된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행수 품종은 재배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늦서리 피해

꽃봉오리 때부터 유과기에 걸쳐 늦서리의 피해가 있을 때는 결실불량, 동녹 등 변형 과가 생겨 생산이 불안정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구릉지의 정부나 산중간부 등 냉해가 정체되지 않는 곳은 서리피해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구릉지의 밑부분이나 산중간 밑부분에 삼림이나 못 또는 건물 등의 장애물이 있어 냉기가 정체하는 곳은 서리피해를 받게 된다.

우박 피해

상승기류가 강한 시기인 4∼9월 특히 5∼6월의 유과기에 우박이 내린다. 우박 피해는 특정지역에서 많이 발생된다. 그러므로 우박 피해를 받은 위험 지역에서는 개원을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토양조건

토양 조건은 과실의 생산력을 좌우하는 큰 요인이다. 배 재배에 이상적인 토양은 하층까지 배수와 통기가 좋고 수분 공급이 잘 되는 토양이다. 즉, 하층토까지 전공극률이 많아 기상이 너무 적어지지 않는 범위에서 액상이 많은 상태이다. 배나무의 토양반응에 대한 적응성은 넓은 편이나 최적의 산도(ph)는 5.5부근이다.
토양에 양분과 수분이 풍부하고 이화학적 성질이 양호해야만 해마다 좋은 품질의 과실을 많이 생산할 수 있다.
이러한 토양관리를 위해 표토관리, 물관리, 시비관리 및 토양개량 등을 적절히 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 표토관리 : 나무사이(초생재배 + 예초), 나무밑(부초나 멀칭) ⇒ 뿌리의 공간과 작업공간을 구분
  • 토성 및 토양개량 : 사질양토 ∼ 양토가 적당하고, 발효퇴비의 시용
  • 관수 : 점적관수나 스프링쿨러 이용
  • 배수 : 명거배수(이랑식재배)는 필수, 배수불량지는 암거배수 시설
  • 시비 : 발효퇴비(유기질비료) + 금비 + 토양개량제 함께 사용
  • 지력증진 : 녹비작물의 이용

아산 기쁨두배마을은 계분·톱밥·인삼 등의 각종 한약재와 키토산 등의 미생물 발효제를 이용하여 완숙된 퇴비를 10a(300평)에 10t 이상을 넣어 땅심을 높이고 과원에 호밀을 재배, 제초제를 쓰지 않는 환경친화농법 으로 배를 생산하고 있다. 농약을 살포할 때는 목초액을 농약 500ℓ에 1.8리터씩 혼합, 약효를 배가시킴은 물론 병해충 발생 억제 효과도 거두고 있다. 향과 당도를 높이기 위해 천연과일식초를 혼합해 엽면시비용 비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지하 100m 이하의 깨끗한 암반수를 이용한 방울물주기, 효과적인 덕시설 등 품질 위주의 생산기술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