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아산 기쁨두배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이미지텍스트설명

목초액은

식물의 세포 내에서 생성된 일종의 세포액이 목초액이다. 나무나 식물을 열분해 하면 세포액이 기체화되어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냉각시키면 액체가 되고 1년 정도 정치하면 연갈색의 투명한 액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옛날에 잿물을 만들어 빨래용으로도 사용하였고, 방부제, 물감 원료, 상비약 등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는데 이것도 목초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목초액의 특징

일반적인 농약으로는 이런 세균을 죽일 수 없으나 목초액으로는 가능하다. 청고병이 심한 토마토나 고추에 200배 액의 목초액을 사용하면 90%이상 회생되는 것을 볼 수 있고, 뿌리 혹선층에는 빠르면 2시간 만에도 회복이 가능하다.

목초액사진

미생물의 영양원
목초액을 토양에 처리한후 3일이 지나면 표면에 곰팡이가 생긴다. 목초를 살포하면 산에 약한 병원성 균은 사장되지만 이내 길항성 미생물의 영양원으로 바뀌어 작용한다.

목탄과의 상승작용
목초는 목탄과 함께 수목에서 탄생한 물질이다. 목탄은 구조상 미생물의 서식에 매우 적당하고, 목초는 미생물의 영양소로 적합하다. 이 둘은 모두 음이온성 물질이며 둘 다 다량의 산소를 흡착할 수 있다. 선조들은 된장독에 숯을 넣어 두었는데 숯이 된장의 발효에 촉매 역할을 할 것이다. 연작피해가 심한 토양에 목초를 목탄에 흡착시켜 사용하면 작물의 성장이 왕성해지고 수확도 현저히 상승한다.

물분자 집단을 작게 한다.
보통 물의 분자집단은 146Hz의 크기로 구성되어 있다. 목초를 물에 첨가하면 물은 이내 그 구조가 바뀌게 된다. 일반적으로 물 분자집단을 작게 만드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물의 분자집단을 작게 하면 물 속의 산소 용존량을 극대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희석되는 물질의 분자구조도 작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146Hz의 일반 물에 목초액 1/500을 희석하면 물 분자집단은 53Hz정도로 그 크기가 약 1/3로 줄어든다. 이 원리를 응용한다면 희석하는 농약의 양은 기준의 1/3로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