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아산 기쁨두배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이미지텍스트설명

배과원 시비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

토성

점토질 함량 및 유기물이 많은 식질 토양은 비옥도가 높고 완충효과가 커 다비재배가 가능하지만 유기물이 적고 모래가 많은 토양은 양분의 보유능력이 작아 비료에 의한 과다, 결핍이 반복될 수 있다.

토양 화학성

토양산도, 유기물 함량, 유효인산, 양이온 함량 등을 사전에 분석하여 최적 시비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기상환경

한발과 다습조건이 빈번하면 양분흡수가 억재되므로 관수 및 배수시설을 고려하여 시비량을 결정한다.

수세관리

강전정 및 착과를 적게하였을 경우 질소질 비료를 줄여서 수세의 안정을 도모한다.

시비량의 결정

토양중 양분의 유효도는 여러가지 요인들의 복합효과인데, 이 요인들은 토양이나 식물체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토양분석과 함께 엽분석을 실시하여 무기양분의 과다 또는 결핍정도를 파악한 후 시비계획을 세워야 한다.

시비방법

수령에 따른 시비

유목기 : 유목기에는 윤구 시비나 방사선구 시비를 하는 것이 좋으나 윤구 시비는 방사선구 시비보다 토양의 심경효과도 크고 비효도 높지만 많은 노력이 소요되므로 재식후 2∼4년째까지만 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성목기 : 성목원의 경우 전원 시비를 원칙으로 한다.

토양 조건에 따른 방법

배수 불량과원 : 배수가 불량한 과원에서는 윤구 시비나 방사구 시비를 행하면 물이 괴게 되어 나무의 생육을 오히려 해롭게 하므로 배수시설을 설치하거나 배수가 도는 방향으로 도랑을 파서 물이 잘빠지게 해야한다.
산성 토양 : 토양산도(ph)를 교정하기 위한 석회시용시 칼슘은 토양내에서 이동성이 낮아 심층 시비를 해야 하고, 인산질비료도 토양내 이동성이 낮아 심층 시비를 해야 한다.

시비시기에 따른 방법

밑거름 : 밑거름의 경우 토양에서 이동하기 어려운 인산, 석회, 고토 및 유기물 등은 지표면에 살포하면 근군에 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땅파주기 방법으로 토양에 골고루 섞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웃거름, 가을거름 : 웃거름이나 가을거름을 주는 시기는 생육중이므로 이 때에 뿌리를 손상하면 나무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이런 웃거름은 지표면에 주고 괭이로 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