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충남 아산 기쁨두배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이미지텍스트설명

재배환경

토양의 생산력 요인

토양 생산력은 재배작물의 생육상태와 수량에 따라 평가되며 과실은 품질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배 재배에서도 우선 수량이 많아야겠으나 품질향상에 더욱 역점을 두지 않으면 안된다. 토양관리에서 수량과 품질에 관계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고 서로 연관이 되어 있으므로 실제로 수량과 품질을 일치시켜 토양관리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배나무는 토양에 양분과 수분이 풍부하고 이화학적 성질이 양호해야만 나무의 생육이 적당하고 좋은 품질의 과실을 많이 생산할 수 있다.

물리적 요인

일년생 작물은 뿌리가 표토에 분포하고 있으나 배나무는 심근성으로 주로 60∼90cm 까지 많이 분포하고 있어 자랄 수 있는 토층의 깊이(유효토심)가 적어도 60cm 이상은 되어야 한다. 점토함량이 많은 식토는 보수 및 보비력이 크지만 통기성이 불량하다. 모래함량이 많은 사토는 그와 반대로 보수 및 보비력은 매우 작지만 통기성은 양호하다. 이와 같은 양 극단적인 토성에서는 과수의 생장이나 유용미생물의 활동이 억제된다.
일반적으로 모래 함량과 점토함량이 적당한 비율로 혼합되어 있고, 이에 어느 정도 유기물이 섞여 있는 양토나 사양토가 배나무 생육에 가장 알맞다고 할 수 있다.

가는 뿌리가 신장하는 토양조건에 관계 되는 물리적 요인에는 토양의 삼상분포, 경도, 투수성, 공극률 등이 있으며 배 재배시에는 심토의 기상비율이 적어도 10%정도는 되어야 한다. 우량과원의 기상비율은 20cm층위에 18% 매우 높은 기상을 보였고 60cm 층위에서도 7.1%로 불량과원의 비해서 현저히 높아 있으며 120cm에서는 비슷하였다.
토양경도는 뿌리의 신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18∼20mm일 때는 가는 뿌리의 발달이 용이하고 24∼25mm는 저해를 받으며 26mm 이상에서는 신장하지 못하였다.

화학적 요인

배나무의 생장이나 과실의 생산에 영향을 주는 화학적 용인은 pH, 양분함량, CEC(보비능)등이 있다.토양산도가 가장 영향을 미치는데 토양산도가 낮으면 질소, 인산, 칼리의 흡수도 낮아지고 미량원도의 흡수도 높아져 뿌리의 생육이나 수량이 감소된다. pH가 5.0이하되면 과실비대가 불량하고 유부과, 조기낙엽, 엽의 황화현상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배는 6.0∼6.5정도가 알맞다.
토양의 보비력은 점토의 함량이 많은 토성이 높지만 배수성과 통기성을 고려한다면 유기물 함량이 높은 사양토에서 양토가 적합하며 이외에도 질소, 인산, 칼리는 붕소, 칼슘, 마그네슘등의 양적 균형도 문제가 되며 붕소와 같은 미량요소도 적당한 양이 존재하여야 한다.